오 마이 갓! 내가 정말 성병에 걸렸다고요? #1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Beauty

오 마이 갓! 내가 정말 성병에 걸렸다고요? #1

문란한 성생활을 했다거나, 바람둥이 남친 때문에 성병에 걸리는 것이라는 편견은 이제 그만. 성병은 약해진 면역력이나 작은 부주의로도 흔히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그러니 더 이상 ‘남의 일’로만 치부하지 말자. 당신에게도 성병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니 이제부터라도 미리 점검하고 예방하기 위해 노력할 것.::성병, 성생활, 건강, 헬스, 섹스, 건강관리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14.10.23


나, 정말 성병일까?

그곳에 혹이 생기거나 간지러운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성병에 감염된 것은 아니다. 옆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자가 진단을 내려보시길.


미리 점검하세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발병 여부를 체크할 것!


당신에게 필요한 검사

1. 자궁암 조기 검사

자궁경관에서 세포 샘플을 채취해 인유두종 바이러스 세포의 존재 여부를 검사한다. 성관계 경험이 있는 21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1년에 한 번씩 검사받는 것이 좋다.


2. 면봉 검사

질 샘플을 가지고 클라미디아, 임질, 질트리코모나스증 감염 여부를 검사한다. 섹스 파트너가 여러 명이라면 6개월에 한 번씩 검사받기를 권한다.


남친에게 필요한 검사

1. 소변검사

클라미디아와 임질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소변검사에는 성병 검사가 포함돼 있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사 항목 추가 요청을 해야 한다. 섹스 상대가 여럿이라면 6개월에 한 번씩 검사하기를 권한다.


남녀 모두에게 필요한 검사

1. 혈액검사

에이즈, B형 간염, 헤르페스, 매독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와 함께 1년에 한 번씩 검사할 것.



성병, 누구냐 넌?

성병에 걸렸다고 해서 전부 치료 불가능하고 목숨이 위태로울 만큼 위험한 것은 아니다. 각 성병의 위험 수위와 발병률을 도표로 정리했다.


2B 질트리코모나스증

이 병의 정체는? 질편모충 원충이 성기에 침입하여 염증과 상처를 일으킨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다른 성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

어떻게 걸린 걸까? 성기 삽입을 통한 섹스, 여성 간의 외음부 접촉이 감염 경로일 가능성이 높다.

치료법은? 병원 처방을 통해 일주일 이상의 향균제 투여로 치료가 가능하다.


4A 인유두종 바이러스

이 병의 정체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생식기 점막에 감염된 후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 세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을 통한 섹스, 항문을 통한 섹스를 통해 감염됐을 수 있다.

치료법은? 없다. 하지만 1년이나 2년 내로 몸속 면역 체계에 의해 바이러스가 자연 소실될 수 있다. 매년 자궁암 검사를 통해 혹시 발생할지도 모를 암의 징후를 조기에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5B 헤르페스

이 병의 정체는? HSV-1과 HSV-2, 두 종류로 구분되는 바이러스인 헤르페스는 입과 질, 페니스, 직장 그리고 엉덩이에 상처를 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신경 쓰이는 질환이다. 또한 헤르페스가 분만 시기에 발현될 경우 출산할  때 아기에게 전염되는 경우도 있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삽입을 통한 섹스, 항문을 통한 섹스로 전염될 수 있다. HSV-1의 경우 키스를 통해 옮을 수 있다.

치료법은? 완치는 불가능하다. 항바이러스 약물을 통해 헤르페스가 더 크게 번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7A 임질

이 병의 정체는? 골반 통증과 염증, 그리고 질 분비물을 야기할 수 있는 세균성 감염이다.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를 하지 않으면 골반 내 염증 질환과 불임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과 항문을 통한 섹스로 전염됐을 수 있다.

치료법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주사제나 경구용 항생제를 복용하면 치료 가능하다.


7B 클라미디아

이 병의 정체는? 골반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그곳에서 악취가 나며 다량의 질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골반 내 염증 질환과 불임으로 발전할 수 있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항문을 통한 섹스로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수 있다.

치료법은? 하루에서 길게는 일주일까지 항생제를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2E 사면발니

이 병의 정체는? 사면발니라는 매우 작은 곤충이 체모에 들러붙어 피를 빨아먹고 알을 까며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어떻게 걸린 걸까? 섹스를 통해 걸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피부나 속옷 등의 접촉을 통해 옮을 수도 있다.

치료법은? 의사에게 처방받은 크림 혹은 로션을 해당 부위에 발라 벌레와 그 알들을 박멸할 수 있다.


4E 생식기 혹

이 병의 정체는? 항문이나 질의 바깥과 안쪽에 생기는 혹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한다. 간지럽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어떻게 걸린 걸까? 성기 삽입을 통한 섹스, 여성 간의 외음부 접촉이 감염경로일 수 있다.

치료법은?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치료받아야 한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관찰하다 보면 자연적으로 사라질 수도 있다.


6F 매독

이 병의 정체는?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장과 신경계까지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생식기 궤양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을 쉽게 알아차릴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정기 검진이 필요하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이나 항문을 통한 섹스.

치료법은? 항생제를 통해 치료 가능하다.


6H B형 간염

이 병의 정체는? 만성적인 간 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하는 질병. 열, 짙은 소변색, 어지럼증, 복부 통증 등이 나타난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을 통한 섹스, 항문을 통한 섹스 외에 주삿바늘, 면도기, 칫솔을 이미 감염된 사람과 같이 사용할 경우 타액, 피를 통해 전염될 수 있다.

치료법은? 만성적인 경우 평생 의약품을 복용하고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면서 병을 치료해야 한다.


7E 슈퍼 임질

이 병의 정체는? 돌연변이 성질의 임질. 보통의 임질 증상을 치료할 때 쓰는 항생제를 투약할 경우 잘 듣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항문을 통한 섹스로 전염된다.

치료법은? 주사로 투약하는 약물과 함께 2차 항생제를 사용한다.


8G 에이즈(HIV)

이 병의 정체는? 인체의 면역 체계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인 HIV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병이다.

어떻게 걸린 걸까? 오럴 섹스, 질과 항문을 통한 섹스. 그리고 주삿바늘을 감염자와 같이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치료법은? 완치 가능한 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의약품을 복용할 경우 더 오래,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성병을 피하는 방법

1. 매일 밤 적어도 7시간 이상 잠을 잘 것. 2. 술을 비롯해 몸에 안 좋은 음식은 자제할 것. 3. 현미와 잡곡, 등 푸른 생선, 견과류, 과일과 채소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것. 4. 담배를 피우지 말 것. 5.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B형 간염 백신주사를 맞을 것. 6. 섹스할 때는 반드시 콘돔을 사용할 것.



Keyword

Credit

    Editor 김혜미
    Lucy Vigrass contributing editor Kelly Mickle,Jon Paterson/Studio D
    (비누)Jon Paterson/Studio D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